본문 바로가기

기타 이슈

태양광 발전 주택지원사업 자세히 보기

반응형

주택지원사업이란

신재생에너지원을 주택에 설치하는 경우 정부가 일부 설치비를 보조 지원하는 사업을 주택지원사업이라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주택지원사업 중에서도 태양광, 태양열, 지열, 소형풍력, 연료전지 등의 신재생에너지원을 주택에 설치하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지원

주택지원사업을 통해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하고 고효율 조명 및 보일러, 친환경 단열재를 사용함으로써 화석연료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고, 온실가스 및 공기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저에너지 친환경 주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사업지원대상

주택지원사업은 개별단위 지원과 공동주택 지원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개별단위 지원은 신청대상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에 해당하며, 신청자 단독주택 기존 또는 신축 주택의 소유자 또는 소유예정자, 공동주택 소유자 또는 입주자 대표(등)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입주자(세대주 전체) 자필 동의서 또는 입주자 대표회의 의결내역 제출이 필수적입니다.

신축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설치완료기한 내 설치완료가 가능한 신축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합니다. 단독주택의 건물등기부등본 또는 건축물대상 상의 소유자가 공동지분으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최대 지분 소유자의 명의로 신청하여야 하며, 설치된 설비는 신청자의 소유로 인정됩니다. 단, 지분소유가 동일할 경우 공동지분자 전원 동의서 제출이 필요합니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소유 건물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태양광 주택

태양광 발전이란?

태양광 발전이란 무엇일까요? 태양광 발전은 태양전지 모듈과 인버터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태양광을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발전 방식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태양전지입니다. 태양전지는 금속과 반도체의 접촉면 또는 반도체의 p-n접합에 빛을 조사하면 광전효과에 의해 전력이 생산되는 광전지입니다.

태양광 주택이란 무엇일까요? 태양광주택은 지붕이나 창호, 옥상 등에 태양전지 모듈을 설치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전기를 직접 이용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주택지원사업을 통해 태양광 주택을 지원하며, 가구당 3kW 이하의 지원규모와 약 23㎡의 설치면적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과 태양광 주택의 중요성은 무엇일까요? 태양광 발전은 환경 친화적이며, 에너지원이 무제한적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주택은 전기 사용량이 많은 가정일수록 눈에 띄게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어, 가정에서도 매우 유용합니다.

태양광 발전 및 태양광 주택 설치를 위한 지원사업도 있습니다. 주택지원사업은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하여 온실가스 및 공기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주택을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은 개별단위로 단독주택과 공동주택 등이 포함됩니다.

 

반응형

 

태양광 주택의 설치 면적은 약 23㎡로, 가구당 3kW 이하의 지원 규모로 주택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됩니다. 태양광주택은 태양전지 모듈을 지붕이나 창호, 옥상 등에 설치하여 발생하는 전기를 직접 이용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환경 친화적인 방식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전력 생산량은 설치된 위치와 환경 등의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태양전지로,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태양전지 모듈과 발생된 직류전압을 교류로 변환시키는 인버터 등으로 구성됩니다. 태양전지는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목적으로 제작된 광전지입니다. 금속과 반도체의 접촉면 또는 반도체의 p-n접합에 빛을 조사하면 광전효과에 의해 광기전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태양광 주택은 태양광발전의 한 종류로, 환경 친화적이며 무제한적인 에너지원인 태양광을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를 통해 발생되는 유해물질의 배출이나 소음 등이 없으며, 수명이 길고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또한, 태양광주택 설치로 인해 누진제가 적용되는 전기요금체계에서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태양광 주택을 설치하는 데는 일정한 면적이 필요하며, 실제 설치효과는 설치장소와 환경 등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주택은 주택뿐만 아니라 가로등, 자동차, 핸드폰 등 실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 및 제품에도 응용될 수 있습니다.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종류

독립형 시스템(Stand Alone System)


독립형 시스템은 외딴 섬과 같이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지역에서 태양광발전으로만 전기를 공급하는 방식이며, 전기를 발전하는 태양광 모듈, 심야나 악천후에도 전기를 쓰기위한 전기를 저장해 둘 축전지, 발전된 직류를 이용가능한 교류로 전환시켜주는 인버터로 구성됩니다.

독립형 시스템은 심야나 악천후에 축전지에 저장해둔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축전지가 환경파괴의 원인이 된다는 점, 충전 및 방전에 따른 효율저하, 3~4년으로 짧은 축전지 수명에 따른 교체 비용 등이 단점입니다.

계통연계형 시스템(Grid-Connected System)


현재 주택지원 사업으로 지원되는 계통연계 시스템은 태양광발전으로 얻은 전기와 전력회사에서 공급하는 전기를 함께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심야나 악천후처럼 태양광전기를 공급받을 수 없을 때는 기존 전력시스템으로부터 전기를 공급받고, 태양광발전으로 얻은 전기가 남을 때에는 전력회사로 보낼 수도 있으며, 축전지가 불필요합니다.

태양광발전의 장점


청정하고 무제한적인 에너지원인 태양광을 사용하는 친환경 발전방식이며, 발전 과정에서 유해물질의 배출이나 소응의 발생이 없습니다. 견고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수명이 길 뿐만 아니라 유지 보수가 용이합니다. 누진제가 적용되는 우리나라 주택용 전기요금체계에서 눈에 띄게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태양광주택 설치효과 참조) 다른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비해 설치기간이 짧아 수요증가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주택 설치효과


태양광발전은 모듈이 그림자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정남향으로 설치되었을 경우 가장 좋은 효율을 나타내며, 주택용 전력은 누진제이므로 전력사용량이 많은 가정일수록 그 효과는 커지게 됩니다. 설치효과는 설치장소 및 환경 등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여기업에 문의하여 상담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태양광 설비 설치에 따른 상계처리 요금 및 부가가치세 관련사항

태양광 설비 설치에 따른 상계처리 요금 및 부가가치세 관련사항은 한국전력공사(국번없이123)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1. 주택지원사업을 신청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요?

주택지원사업을 신청하려면 단독주택의 경우 기존 또는 신축 주택의 소유자 또는 소유예정자, 기존 공동주택의 소유자 또는 입주자 대표 등이 신청 가능합니다. 신축 공동주택의 경우 신축 중인 공동주택의 시행‧공사 대표 또는 입주자 대표 등이 신청 가능합니다.

Q2. 어떤 종류의 신재생에너지원이 지원 대상인가요?

태양광, 태양열, 지열, 소형풍력, 연료전지 등의 신재생에너지원이 지원 대상입니다.

Q3. 주택지원사업의 신청 기한은 어떻게 되나요?

주택지원사업의 신청 기한은 매년 1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Q4. 주택지원사업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은 어느 정도인가요?

주택지원사업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은 설치비의 일부를 정부가 보조 지원하는 것으로, 지원 금액은 신재생에너지원의 종류와 설치 규모에 따라 상이합니다.

부모가 자녀 은행 계좌 개설 가능해진다고?

 

부모가 자녀 은행 계좌 개설 가능해진다고?

최근 금융사의 디지털화가 더욱 진행되면서, 부모님께서 미성년 자녀의 계좌를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개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부모님께서 금융회사를 방문하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gguleu.tistory.com

김포골드라인 실신 사고에 정부가 낸 방법은

 

김포골드라인 실신 사고에 정부가 낸 방법은

김포골드라인 연이은 호흡 곤란으로 인한 실신 사고 후 국토부의 대응방안 발표로 인해 대중교통 문제가 화두가 되었습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김포골드라인 대체수단으로 공항셔틀버스 등을

gguleu.tistory.com

폐업한 자영업자가 받는 실업급여 정부지원금 알아보기

 

폐업한 자영업자가 받는 실업급여 정부지원금 알아보기

자영업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는 줄 알았지만, 매출액 감소 등 비자발적으로 폐업한 소상공인에게도 실업급여를 제공하는 정부지원금이 있습니다. 바로 자영업자 실업급여입니다. 자영업

gguleu.tistory.com

 


 

[금융 / 회계 / 개인사업자 관련 꿀정보 모음]

 

전자세금계산서 전문발행 바로빌

 

개인정보, 명의도용 지키는 서비스 NICE 지키미

 

법인, 사업자,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한국정보인증

 

조회기록 남지 않는 신용등급 조회 올크레딧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