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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정책자금 (+전통시장) 2회차 신청 마감, 3회차는 3/20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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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사업 정책자금 중 저신용 소상공인을 위한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 2회차 접수가 당일 13분만에 소진으로 마감되어버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접수를 준비하고 계셨던 것 같네요.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 ' 2회차 접수 마감

특별경영안정자금에 속하는 정책자금인 소상공인, 전통시장자금은 개인 신용평가 점수 744점 이하의 저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연 2%의 고정금리로 최대 3천만원을 지원해주는 지원사업이었는데요, 2천억원을 준비했지만 이렇게 많은 분들이 필요한 상황이었었네요. 많은 분들이 접속도 잘 되지 않아 신청을 못하여 힘들었다고 합니다.

 

민간금융 이용이 어려운 저신용 소상공인이 많다는 건 여전히 팬데믹 여파가 크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중 성장기반자금으로는 소공인특화자금, 성장촉진자금, 스마트 자금, 민간선투자형매칭융자가 있습니다.

 

일반경영안정자금으로는 일반자금, 신사업창업사관학교연계자금이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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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경영안정자금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 : 민간금융 이용이 어려운 저신용 소상공인

2. 재도전특별자금 :
① 재창업 준비단계 또는 초기단계에 있는 소상공인
②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또는 법원 개인회생 변제 계획 인가를 받아 6개월 이상 성실상환 중이거나 최근 3년 이내에 상환을 완료한 소상공인

3. 긴급경영안정자금 : “재해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증”을 발급받은 소상공인

4. 장애인기업지원자금 : 장애인복지카드(국가유공자 카드(또는 증서)) 또는 장애인기업확인서를 소지한 장애 소상공인(또는 기업)

5. 위기지역지원자금 : 고용위기지역(고용부 지정),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산업부 지정), 조선사 소재 지역 등 지역경제위기가 우려되는 지역 소재 소상공인

6. 청년고용연계자금 :
① 업력 3년 미만의 청년 소상공인(만39세 이하)
② 상시근로자 중 과반수 이상 청년 근로자(만39세 이하)를 고용 중이거나 최근 1년 이내 청년 근로자 1인 이상 고용한 소상공인

 

2023년 2월 온라인 쇼핑 동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比 5.2% 증가, 전월比 2.2% 증가

 

➊ (총 거래액) ’22년 12월 총 거래액은 18조 7,423억원으로 전년동월比5.2% 증가, 전월比 2.2% 증가
- (상품군별) 여행 및 교통서비스*(92.6%), 음 식료품**(11.1%), 이쿠폰서비스***(18.3%) 등 중심으로 증가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
 ** 온라인 장보기 지속적 증가 영향
 *** 선물하기의 편리성 및 다양성 등으로 꾸준한 수요 증가 영향
- (운영형태별) 온라인몰 거래액은 14조 1,311억원으로 전년동월比2.6% 증가, 온·오프라인 병행몰 거래액은 4조 6,112억원으로전년동월比 14.1% 증가

 

➋ (모바일쇼핑) `22년 12월 기준, 거래액은 13조 8,031억원으로전년동월比 4.0% 증가, 전월比 2.9%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비중*은 73.6%로전년동월比 0.9%p 감소, 전월比 0.4%p 증가
 *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3.1%), 가방(81.3%) 순

 

➌ (전반적 동향) 경기 둔화흐름 가속화로 증가율 3개월째 최저치(’19=100) * (‘22.8)156.0 → (’22.9)153.3 → (’22.10)155.6 → (’22.11)159.2 → (’22.12)164.6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감률 추이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22년 12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9.0%), 온라인(4.3%) 모두성장세를 보이며 전년동월比 9.2% 증가했습니다.

➊ (전반적 동향) `22년 12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比 9.2% 상승- (온라인) 이쿠폰 및 간편식 수요 증가, 외부활동 증가에 따른 화장품및공연·여행 티켓 구매 등이 증가하면서 성장세 유지
- (오프라인)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코로나19 기저효과와 근거리쇼핑증가 등으로 백화점(15.7%), 편의점(10.8%)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 * ‘22년도 월별 증감률(%) : (‘22.8) 15.4, (’22.9) 7.5, (’22.10) 7.3, (’22.11) 8.4, (’22.12) 9.2
➋ (오프라인) 전체 매출 전년동월比 9.0% 증가, 백화점(10.3%), 편의점(9.2%), 대형마트(8.4%), SSM(3.4%) 매출이 모두 상승세
➌ (온라인) 전체 매출 전년동월比 4.3% 증가, 이쿠폰, 해외여행 상품등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서비스/기타(33.5%) 매출 상승세 Yu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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