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노하우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이자, 자격요건, 혜택 정리

반응형

청년의 내 집 마련 꿈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마련되었습니다. 이 통장은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 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을 유지하면서, 재형기능을 강화하여 청년 여러분께 더 큰 혜택을 준다고 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주요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주요 내용

이자율은 최대 4.5%이며, 연 소득 5,000만원 이하의 무주택자가 대상입니다. 월 납입 한도는 100만원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납입 금액의 최대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욱이, 주택청약에 당첨되신 경우, 청년주택드림 대출로 연결되어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저리 대출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최저 연 2.2%부터 시작하며, 최장 40년까지 고정금리로 지원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적용 이자율 (세금공제 전, 단리식)

 

이 통장에 가입하시려면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면 가능하며, 병역 이행 기간을 고려한 연령 조정도 가능합니다. 가입자는 직전년도에 신고된 연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인 근로, 사업, 기타 소득자여야 하며, 소득세 신고 및 납부 이행이 증빙되어야 합니다.


사업 신청 기간은 2024년 2월 2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기존 청년우대형 통장 가입자는 자동으로 전환되며, 일반 청약 가입자도 요건에 부합한다면 전환 가입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가입 시 제출하셔야 할 서류에는 소득증빙을 위한 소득확인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 복무 중인 분들을 위한 군복무 확인서 혹은 가입 자격 확인서, 병적증명서 및 각서가 포함됩니다.

 

이 통장은 납입 금액에 최대 연 4.5%의 이자율을 제공하며, 납입 금액의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자소득 5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여, 근로소득이 연 3,600만원, 종합소득이 연 2,600만원 이하인 청년들에게 더욱 유리합니다.

청약에 당첨되시는 경우, 분양대금의 최대 80%까지 2%대의 낮은 금리로 대출을 지원하는 '청년주택드림대출'도 함께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 대출 상품의 구체적인 사항은 연말에 확정하여 발표될 예정이며,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결정될 것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납입금 일부를 분양계약금 납부를 위해 중도 인출하는 것도 가능하여, 저축된 금액을 실질적인 내 집 마련에 활용하실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신청은 21일부터 전국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지점에서 가능하며, 은행별로 모바일 쿠폰, 경품 등 다양한 가입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존 청년우대형 청약저축 가입자는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으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되며, 일반 청약저축 가입자도 가입 요건을 갖추셨다면 은행 지점에서 전환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의무복무 중인 현역장병도 가입할 수 있으며, 향후 은행 방문 없이 부대 내에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국방부, 병무청, 수탁은행과 협의하여 상반기 중 전산 시스템 개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통장은 청년 여러분의 내 집 마련을 위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훌륭한 기회입니다. 청년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탈모치료, 성남시가 비용 들여 지원해준다?

 

탈모치료, 성남시가 비용 들여 지원해준다?

청년 탈모, 이제는 지자체가 지원합니다. 이와 관련된 경기도 성남시, 청년 탈모 치료비 지원 조례안 발의 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탈모, 이제는 더 이상 중장년층만의 고민이 아닙니다. 젊은

gguleu.tistory.com

손 없는 날 이사하는 이유: 최적의 시기를 선택하는 방법

 

손 없는 날 이사하는 이유: 최적의 시기를 선택하는 방법

이사는 단순한 물리적 이동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 새로운 기회 그리고 때로는 새로운 삶을 의미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이사를 계획할 때는 가능한 최적의 조건에서

gguleu.tistory.com



 


금융 꿀팁 모음

 

전자계약, 전자입찰, 전자세금계산서를 위한 범용 사업자 공동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반응형